성차별을 사회 통념상 조장하였고, 여성운동가들 사이에서 선거권 문제를 둘러싸고 분열이 심각해지면서 초기의 여성운동은 장기간 침체의 국면에 접어들게 되었다.
이러한 여성해방의 요구는 한동안 침체되었다가 60년대에 들어와서 정치?사회적 혼란과 이에 대한 반항문화의 출현 등 사회적 배경
페미니즘처럼 제도 안에서 문제점을 찾는 것이 아니라 체제 전체를 문제 삼는다는 의미와,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처럼 여성 억압을 계급 억압의 부산물로 여기지 않고 근원적인 것으로 강조한다는 의미를 동시에 지닌다. 남성지배 메커니즘인 가부장제는 심리적, 문화적 현상으로서 이것이 여성들의
성을 고찰했다.
총체적 효용성을 극대화하는 일반적 방법이란 개인들이 바라는 바가 무엇이든지 간에 그것을 추구하도 록 그들에게 허용하는 것이다.
만일 사회가 성적 평등 또는 성별 정의를 성취하고자 한다면 그사회는 여성에게 남성이 향유하는것과 똑같은 교육뿐만 아니라 똑같은 정치적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이다.
1.2. 페미니즘의 구분
앤 케플란(Ann Kaplan)은 페미니즘을 성의 특질을 바라보는 철학적 관점에 따라 근원주의(essentialism)와 비근원주의(anti-essentialism)로 나눈다. 근원주의적 관점은 여성과 남성을 본질적으
페미니즘의 원리
(1) 性의 정치화
사회 내의 성 구분은 자연적인 구분이 아니라 정치적 구분(성적 불평등으로 인한 지배-복종관계)으로 간주한다. 페미니즘은 性을 학문적 의제로 올려놓았다는 데에서 큰 의의를 차지한다.
① 성 구분은 남성과 여성간의 ‘권력관계’를 반영한다.
② 이러한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