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알려진 것 외에도 고다르의 <경멸> 등 다른 작품을 통해서도 처음에 언급한 여성적 관점의 바로 그 ‘색안경’을 끼고 다른 영화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고다르를 선택했으며 영화 속 ‘페미니즘’이 무엇이길래 말하고자 하는가.‘라고 반문 할 지도 모른다. 그것은
80년대 중반가지 페미니스트 이론은 미국, 유럽의 백인 중산층 여성만이 중심이면서 맑시즘과 정신분석학의 보편주의로 인해 실제 살아있는 여성들의 다양성을 조명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런 페미니즘이 부딪힌 보편주의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유용한 개념을 제공한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쟝-
1. 서론
1.1. 페미니즘의 정의
페미니즘은 1970년대 초 등장한 개념으로 성차(gender)의 불평등을 폭로하고 해방을 요구하는 사회 운동의 일환이다. 그러나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페미니즘은 학문적 분석의 방법론으로 발전하여 학술적 논의의 지평을 열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페미니즘은 이러한 학
1. 페미니즘영화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페미니즘의 정의
19세기 중반에 시작된 여성 참정권 운동에서 비롯되어 그것을 설명하는 이론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페미니즘의 시초는 자유주의에 근원을 두고 있는데,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에 의하면 여성의 사회진출과 성공을 가로막는 관습적, 법적 제
보고서를 쓰기 위하여 여성에 관한 페미니즘영화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생각보다 많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성의 권리를 확장하고 여성의 자아를 강조하려는 노력이 깃든 페미니즘영화는 다음의 세
가지로 나뉜다.
첫번째는 남성의 여성에 대한 성적 폭력과 피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