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 만연해 있다. 즉, 여성과 남성에 대한 성 고착 관념들이 한국사회에 뿌리 깊게 박혀있다. 과거에 비해서, 성문화가 개방되고, 남녀평등 의식이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남녀차별의식이 약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도 한국사회의 가정, 학교, 사회, 그밖에 많은 곳에 성차별의식이 여전히 많이
사회 내 위치, 결혼제도가 역사적으로 변화되어야함을 강조하여 현재의 여성을 억압해 온 제도와 관행의 변화에 대해 환기시켜 주었다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3.2.사회주의 페미니즘
이어서 등장한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여성의 불평등이 기본적으로 자본주의 뿐 아니라 가부장제의 성차별에서
사회와 가정에서 발생하는 남성과 여성의 차별문제와 여성의 인간화를 저해하는 사회조직 내 여성의 억압문제다. 전통적 시각에서는 여성과 남성을 근본적으로 다르게 보았는데, 이는 남녀 간의 해부학적 구조 및 재생산 기능의 차이, 즉 생물학적 차이에서 출발한다. 생물학적 성차는 남녀 간 기질의
여성의 저 대표성이 남녀 간의 타고난 선천적인 차이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이다.
둘째, 여성의 정치참여에 대한 부진은 사회화 과정의 차이에서 비롯되었다는 주장이다.
셋째, 지금까지 지속된 남성 중심의 성차별과 편견이 여성의 정계진출에 결정적인 방해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주장이다.
넷째,
평등, 관습.법.제도 상의 성차별에서 찾고 여성을 법적,정치적,경제적으로 독립된 개체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 합니다.
자유주의 사상을 모태로 인간평등 사상의 입장에서 여성의 지위와 현실을 발전시키려고 태동하였으며 교육, 경제, 정치활동 등에서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기회를 보장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