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교회도 예외가 될 수는 없다. 교계와 선교계에서는 파트너십의 필요성을 새롭게 강조하기 시작했다. 이장에서는 동남아 국가중 하나인 필리핀이 새로운 선교사역의 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필리핀 선교사역 비전 및 계획서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지참금제도(다우리제도):
힌두 지참금 관습은 가족과 친족, 마을생활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 브라만 중심의 이데올로기 등뿐 아니라, 전반적인 인도 사회의 변화와 근대화 과정, 카스트 집단들 간의 신분상승 경쟁 등, 인도 사회와 문화의 밑바탕을 이루는 제도들과 밀접하게 관련된 원형적인 제도
선교사인 알랙산더 두프로 알려져 있는데, 그가 인도 칼커타에서 현지인의 도움을 받아 최초의 선교학교를 설립했을 때가 1830년 7월 13일이었다. 의료선교도 이와 비슷한 시기에 시작되었다. 복음전도와 함께 교육, 의료 사역은 사도시대부터 선교사역의 중요한 3영역이었으나 실제적으로 선교지에서
(2) 초기 한국 개신교와 여성
'내외법'의 구속력에서 스스로를 해방하고 자율적인 존재로서 자신을 체험하게 된 초기 교회 여성들은 '교회'라는 해방 공동체를 위해 헌신하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교회'는 여성들에게 그녀들이 확립한 새로운 정체성을 지지해 주는 새로운 준거 집단이었으며, 교육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