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초기한국 개신교와 여성
'내외법'의 구속력에서 스스로를 해방하고 자율적인 존재로서 자신을 체험하게 된 초기교회여성들은 '교회'라는 해방 공동체를 위해 헌신하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교회'는 여성들에게 그녀들이 확립한 새로운 정체성을 지지해 주는 새로운 준거 집단이었으며, 교육을
1.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 예)스페인 한림원의 Autoridad에 의한 언어 표준화 기준
1. 들어가며
“표준어 규정은 ‘표준어는 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로 정함을 원칙으로 한다.’라는 내용인바, 이는 표준어의 개념을 정의하는 조항으로
한국 자생종교가 있다. 또한 아직도 민간신앙이나 전통무속이 많이 살아남아 나름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수많은 신종교가 생겨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 사회에서의 종교들은 역시 여성들과의 삶과도 무관할 수 없다. 이러한 종교들이 한국여성들의 삶에 직접, 간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활동 이후 그들의 사회적 역할이 새롭게 부각된 중인과 평민 계층은 새로운 사회 계층으로 성장하게 된다. 광작이나 도매상인들은 부를 축적하여 새로운 경제 세력이 되기도 하였다. 의관, 관상감원은 전문적 식견을 통해 서리들은 행정능력이나 문학적 소양을 통해 더 이상 사회적 권위를 유지할 수
한국 페미니즘의 상징적인 역할을 하는 이화여자대학교의 개교 역시 기독교 선교사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당시엔 여성 교육이라는 개념 자체가 생소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기독교 선교사들의 활약은 혁신적인 것이었다. 그뿐만 아니라, 기독교가 내세운 ‘인간 평등’은 조선 여성 인권신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