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노그라피아』를 발표한 후 1963년 포드 재단의 기금을 받아아르헨티나를 떠나 베를린으로 이주했다. 네 번째 장편 『코스모스』를 발표하고 1968년 노벨 문학상 후보에 올랐다. 1969년 프랑스 방스에서 별세했다.
(2) 『페르디두르케』로 본 그의 작품 세계
곰브로비치의 작품 세계를 『페르디두
아 두려 하기 때문이다.
비톨트곰브로비치 (Witold Gombrowicz)
《성숙기의 일기》(1933)로 데뷔
제2차 세계대전 직전인 1939년 독일군의 폴란드 침공 전후에 망명하여 아르헨티나로 이주
1968년 노벨 문학상 후보에 오름.
1969년 프랑스 방스에서 별세.
미성숙에서 최고의 가치를 인정하고, 미성숙과 성
(2) 페미니스트가 보는 포르노그라피의 본질
포르노그라피의 본질과 관련하여 페미니스트들의 견해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어느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을 성 상품화하고 비하하며 성적 종속을 성애화하는 그러한 포르노그라피는 여성에 대한 폭력이자 바로 현실 그 자체로 보지만, 또 다른 페미니
아트에서 사용하는 방식은 그다지 심오하지 않은 주제를 드러내고, 일상생활에서 드러나는 보편적인 측면과 에로틱한 일면에 있었으며 유머가 가미된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대중들이 이러한 그림을 통해서 같이 즐기고 웃을 수 있었다. G. R. 스웬슨은 “팝아트의 미술작품 속에 등장하는 대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