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또는 포스트 구조주의 등의 철학적 논의가 예술에 적용됬듯, 이 논의를 그대로 건축에 도입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들이 있어 왔다.
그러나 건축은 인간의 행동이 이루어질 공간을 현실적으로 구현하는 과정이기에 철학과 연관한 예술 논의 이외의 요소들에 의해 결
예술, 문학, 체육 등 인간 삶의 모든 차원에서 보다 나은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삶을 재형성하고 있다. 김영한 외 9명, 『기독교와 문화』 (풍만출판사, 1987) p. 26.
2. 문화의 특성 (포스트 모더니즘과 관련하여)
포스트모던니즘의 시대를 살고 있는 오늘날. 포스트 모더니즘의 가장 중요한 특
포스트모던 건축의 언어”(The language of post-modern architecture, 1977)에서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쓰여졌다. 1960년대부터 건축, 미술, 음악 그리고 문학을 통해서 서구사회와 문화의 변화를 규정하는 개념으로 쓰였다. 후기현대라고 해석되어질 수 있는 이 개념은 이전 시기인 모던니즘과 구별하려는 태도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는 문학, 예술, 건축, 철학, 사회이론, 매스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하나의 현상이 아닌, 여러 현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는다. 심지어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거나 모순되고 혼란스런 현상을 포스트모던
포스트모더니즘과 종교다원주의인 것이다. 이러한 신학은 기존의 기독교적 신학에 도전이 되고 있고 어느정도 수용되고 있다. 여기서는 세가지 문제들을 중심으로 이 포스트모더니즘과 종교다원주의를 고찰하겠는데 첫째는 지금까지의 기존의 기독교가 가지고 있던 구원관에 대한 재조명이고 둘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