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의 중심 화두였던 기둥(column)과 기둥을 중심으로 한 주식(order)의 결별은 모더니즘건축의 특징이었다. 새로운 건축재료의 개발과 발전 그리고 현대성에 상응하는 단순화된 건축 디자인에서 기둥이나 대들보(architrave)와 같은 형식은 기능상 불필요한 것이었음은 분명하다. 포스트모던 건축이 모더
포스트모더니즘-후기 자본주의의 문화논리’를 펴냈다. 주로 모더니즘을 비롯해 제3세계 문학과 영화, 마르크스 및 프로이트, 사르트르, 현대 프랑스 소설과 영화, 프랑크푸르트 학파 등에 관해 강의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변증법적 문학 이론의 전개」「언어의 감옥」「정치적 무의식」「후기 마
10 (CIAM) .( & 번째 근대건축국제회의 를 준비하기 위해 모였던 건축가 그룹 앨리슨 피터 스미슨 알도 반 아이크 자프 바케마 알렉시스 조식 조르주 캉딜리 새드 우즈 가 주축이 됨_Alison & Peter Smithson, Aldo van Eyke, Japp Bakema, Alexis Josic, George Candilis, Shad Woods)
이 그림에서 팀텐은 의 어깨위에 진리의 깃발을
건축물도 건축적 언어로 표현되지 않은 것이 없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그는 획기적이면서도 대단한 건축가라는 평을 내릴 수 있다. 그리고 건축에 있어서 다양한 내용을 포괄할 수 있는 개념을 예와 함께 이해할 수 있도록 쓴 이 글은 시사하는 바가 아주 크다. 물론 그의 요소는 그대로 나의 철학에 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