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선한 것은 무엇이고 악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도스토예프스키에게 던진다면 아마도 그는 '하나님의 뜻에 거역하지 않는 것이 선이고, 그 반대가 악'이며, 나아가 '영구적인 사랑을 행할 수 있는 자가 선인이고 그렇지 못하다면 악 인이다.'라고 명확히 대답할 것이다. 이처럼 선과 악
2. 젊은 시절과 문학수업
아버지는 퇴역한 군의관으로 가정문제에 엄격하고 완고한 사람이었다. 훗날 도스토예프스키는 불안정한 중산계층 출신으로서 자신의 위치를 일컬어 "지적인 프롤레타리아 노동자 계급
"라 했다. 그의 문학적 관심을 일깨운 환경은 그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젠트리 출신의
Ⅰ. 미국소설작가(미국소설가) 마크 트웨인
William Dean Howells(1837-1920)는 Twain을 가리켜 Cervantes와 Shakespeare 이후 최고의 해학가이며 미국 문단에서 가장 위대한 인물이자 “우리 문단의 링컨”(the Lincoln of our literature)이라고 하였는데, 이 말은 Twain을 가장 미국적인 작가로 인정하는 최고의 찬사라 할 수
도스토예프스키는 『죄와 벌』을 통하여 또 하나의 러시아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그것은 러시아 사회문제에 대한 극히 슬라브주의적 해결방법 중 하나인 '정교회로의 회기'인 것이다. 라스콜리니코프와 소냐에게 정신적 사랑을 가능하게 해 주었던 근원은 소냐의 신앙이었다. 소냐는 창부의 신분임에
표도르 자신에게 이런 선과 악이 모두 잠재되어 있었고, 표도르도 선과 악 사이에서 많은 고민을 했을 것이다. 그러는 가운데 지친 그의 행동은 육체적 쾌락만을 추구하는 형태로 나타난 것이 아닌지 생각된다. 여기서 나타나는 도스토예프스키의 또 하나의 고민은 신에 대한 것이다. 신은 과연 존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