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조직의 효율성은 흔히 시청률이라는 방식으로 평가된다. 즉, 수용자의 시청성향 분석을 통해서 시장에 유통되는 자사제품의 경제적 교환가치뿐만 아니라 조직의 효율성까지 간접 측정되는 것이다. 사실 광고 경영자의 입장에서 볼 때, 시청자의 필요와 욕구를 어떻게 하면 가장 최소한의 비용으로
저작권 소재정보의 접근을 위하여 데이터베이스의 개발과 구축이 현실적으로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부족하나마 우선적으로 기존의 집중관리단체가 가지고 있는 관리저작물목록(repertoire)을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하거나 개발을 장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저작권의 보호를 위한 법을 제정해 줄 것을 국가에 요구하면서 저작권법이 비롯되었다. 즉, 인격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저작자의 명예를 인정해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였고, 소유권의 한계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최선의 보호방안이라고 인식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사회의 변화는 저작권의 보
광고 역시 포스트모더니즘과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재현의 역사를 보여주기 위한 방식으로 과거의 이미지들을 발굴해내는 행위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제와 형식을 표현하는 중요한 기법 중의 하나로 패러디를 확산시켰고, 옛 것에서 새로움을 만드는 패러디는 표현 양식의 다양성을 낳
표절의 차이
패러디는 반드시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하나는 그것이 원작이라는 사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그것이 원작이 아니라 패러디라는 사실이다. 전자만이 드러나게 되면 그것은 저급의 패러디로 전락할 뿐만 아니라 침해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