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근본적인 회의가 생겨났다. 모든 것이 무의미하다는 절망감을 지성으로 극복하고 논리화하는 과정에서 실존주의 철학이 생겨났다. 이렇게 우발적이고 허망한 세계에 내던져진 인간은 자신의 자유에 모든 것을 걸고, 이성으로 절망을 인식해야 했다. 이성을 가진 인간과 비합리적인 세계 사이에
푸코는 ‘광기의 역사’를 통해 서구 ‘이성중심’의 사고 체계 역시 권력의 효과임을 시사하였다.
서구 이성중심의 사고란 지식을 통한 권력으로 광기와 이성을 분리하고 광기를 비이성으로 간주하여 배척, 분리, 차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푸코는 ‘광기의 역사’를 통해 서구적 이성의 기원에
푸코의 연구의 기존의 당연한 것을 다시 묻고 다시 생각하는 작업으로 나타났다.
그는 문학과 인문학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프랑스 지성의 산실인 파리고등사범학교 입시를 준비했다. 그러나 한 번의 낙방 후 악착같이 공부하여 재수로 파리고등사범에 진학했다. 파리고등사범은 그의 꿈이었
담론들을 만들어내기 시작했다. 80년대에는 페미니즘이 여성들을 전체적으로 연대시키기 보다는 오히려 분열시키는 자유주의라는 이름으로 공격받기도 하였지만 개인적인 삶의 경험과 일상성이 강조되고 개인의 정치적 정체성이 하나의 생활양식이 되어야 한다는 90년대의 지평에서 볼 때 "개인적인
, 동성연애자, 약물 복용자, 매춘 행위자 등과의 관계를 피해야 하며 깊은 입맞춤도 위험하다.' (서울시교육청 발행. 성과 행복, P82. 1998. 3. 2.)
'우리나라에서는 불건전한 이성 교제에 의한 성교, 동성애, 성폭력, 성도착증 등을 성적 문제 행동으로 본다.' (서울시교육청 발행. 성과 행복. p83. 1997. 1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