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

 1  [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1
 2  [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2
 3  [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3
 4  [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4
 5  [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5
 6  [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6
 7  [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7
 8  [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8
 9  [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9
 10  [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10
 11  [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11
 12  [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12
 13  [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13
 14  [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14
 15  [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15
 16  [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사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당시의 시대상

(1) 사회․정치

(2) 문화

II. 주제 발생 계기

III.주제의 내용과 특징

1. 고고학과 계보학

(1) 지식의 고고학

(2) 고고학에서 계보학으로

(3) 권력의 계보학

2. 성과 권력

(1) 성 담론

(2) 성 담론과 권력

IV.현대적 의의

1.페미니즘에 영향

2. 동성애에 대한 이해

V.참고문헌


본문내용
(2) 문화
-미술적 경향
; 표현주의 : 표현주의 (表現主義)는 1890년대 일어난 서양미술의 화풍 혹은 경향이다. 표현주의는 시대적 그리고 미술사적으로 볼 때 후기 인상주의를 계승하게 되지만, 표현주의가 추구하는 미술 내용과 특징은 인상주의와 많은 차이점을 보인다. 다시 말해 표현주의는 인상주의의 특징인 빛과 색채의 유희를 벗어나려는 데에 촛점을 두었다. 이와 같은 경향은 인상주의의 대표적 화가들인 세잔, 고갱, 반 고흐의 그림에서 잘 살펴 볼 수 있다. 이들 화가들은 이미 대상의 형태를 단순화 시키고 색채를 사용하는 데 몇몇 매우 간결하고 원색 에 국한하고자 노력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표현주의의 화가들은 후기 인상주의의 경향을 이어받음과 동시에 한걸음 더 나아가 자연 대상을 단순히 아름답게 묘사하는 것을 거부하고 대상이 지닌 혹은 관찰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 형태와 내면세계에 촛점을 맞추었다.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 주제를 강조하며, 기술적인 측면에서 색채와 구도, 형태와 대상의 조화를 과장하거나 생략하고 있는 것이 표현주의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표현주의의 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화가들의 모임으로는 프랑스에서는 앙리 마티스를 중심으로 한 야수파 (Les Fauves, 레 포브)와 독일에서는 에밀 놀데를 대표로 하는 브뤽케파 (Die Brücke, 다리파)를 손꼽을 수 있다.


; 초현실주의 : 초현실주의는 미래파 미래파 : 20세기 초 마리네티에 의해서 제창된 예술운동이다. 과거의 전통을 부정하고 근대 문명이 낳은 속도와 기계를 찬미하는 것을 시의 본령으로 삼았다.
, 다다이즘 다다이즘 : 제1차 세계 대전 기간 중 중립국인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시작된 문화운동으로, 기존의 예술 구조를 의도적으로 거부하는 'anti-art'의 성향을 띠고 있다.
에 이어서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세계에 퍼진 문예사조를 가리키는 단어이다. 초현실주의는 '인간의 상상에 자유를 부여하지 않으면 안 된다.'라는 것을 요지로 삼고 있다. 특히 프로이트의 영향이 강하다. 자유로운 상상력으로서 지성을 초월한 꿈이나 잠재의식의 세계를 해방하는 것으로서 초현실적인 미를 창조하려고 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아라공, 콕토, 달리, 피카소, 르네 마그리트 등이 있다.

-철학적 경향
; 실존주의 : 제 1차 세계대전, 스페인 내전, 제2차 세계대전을 겪은 후 허무감과 좌절감이 팽배했던 유럽에서는 인간의 이성, 역사의 발전, 신의 권능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가 생겨났다. 모든 것이 무의미하다는 절망감을 지성으로 극복하고 논리화하는 과정에서 실존주의 철학이 생겨났다. 이렇게 우발적이고 허망한 세계에 내던져진 인간은 자신의 자유에 모든 것을 걸고, 이성으로 절망을 인식해야 했다. 이성을 가진 인간과 비합리적인 세계 사이에 있는 모순이 부조리인데, 이것을 논리화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 긍정하며, 즉 반항하며 허무감을 이겨내고 휴머니즘을 재건하게 되었다. 관련 철학자로는 사르트르, 알베르 카뮈, 시몬 드 보부아르, 앙드레 말로, 프란츠 카프카 등이 있다.
; 마르크스주의 : 마르크스주의는 19세기 독일의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기반을 둔 사회이론 및 정치행위이다. 마르크스는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의 철학, 아담 스미스와 데이비드 리카도의 정치경제학, 19세기
참고문헌
미셸 푸코, ⌜성의 역사 I, II, III⌟, 이규현 역, 나눔신서, 2004
미셸 푸코, ⌜미셸 푸코의 권력 이론⌟, 정일준 역, 문화신서, 1994
J.G.메르키오르, ⌜푸코⌟, 시공로고스, 1998
피에르 빌루에,⌜푸코 읽기⌟, 나길래 역, 현대신서, 1999
크리스 호록스, ⌜푸코⌟, 이지영 역, 김영사, 1997
김미영, ‘미셸 푸코의 성과 권력에 관한 연구’, 2001
양해림, ‘푸코의 남성 주체에 관한 몸과 성의 담론’, 범한 철학회 논문집,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