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풍수지리 사상은 땅의 성격을 파악하여 좋은 터전을 찾는 사상으로 인간의 길흉화복이 땅의 위치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에서 환경 결정론적 입장에 있다. 즉, 풍수지리에서는 음양오행의 기가 천지의 만물을 생성하는데 그 기는 마치 몸의 혈액과 같이 토지를 몸체로 삼고 맥을 따라 땅속을
생활의 편리를 위해서 자기가 생활할 터전을 찾는 데서부터 풍수지리의 발생동기이다.
풍수지리설은 우리 민족의 기층적 사상체계를 이루어 온 수 많은 사상들 중의 하나로, 그 내용의 성속 이나 진가를 막론하고 신라 이후의 역사상 우리 민족에 깊은 영향을 미친 관념임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풍수를 접하고 나름대로 이해하여 왔다.
Ⅱ. 풍수지리설의 정의 및 개관
하늘과 땅 사이에는 정기(精氣)가 충만하여 지하로 흐르거나 바람과 물을 따라 유동하는데, 이 정기는 지형에 따라 강약과 성질이 다르기 때문에 좋은 정기가 강하게 뭉쳐진 곳을 찾아 조상의 유해를 모시거나 집을 짓고 살
풍수지리는 크게 도읍이나 군?현 또는 마을의 터를 잡는 양기풍수, 집 등의 터를 잡는 양택 풍수, 묘 터를 잡는 음택 풍수 3가지로 구분되는데 이것은 지세가 넓고 좁은 차이에 따른 구분일 뿐 명당의 조건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없다. 명당을 찾는 데 있어서는 구체적으로 형국론 ? 간룡법 ? 장풍법 ? 정
․ 사랑채와 안채
사랑채는 사랑방, 대청과 누마루, 침방과 서고, 그리고 사랑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도 사랑방은 주인의 일상거처일 뿐만 아니라 내객의 접대 및 문객들과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사랑채는 가문의 위용을 나타내기 위해 정성들여 꾸며지며, 집 안에서 제일 높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