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사상][풍수지리설]풍수지리(풍수지리사상)유형,이론, 풍수지리(풍수지리사상) 관점에서 본 서울과 양동마을,수맥,정감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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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풍수지리(풍수지리사상)의 유형

Ⅲ. 풍수지리(풍수지리사상)의 이론

Ⅳ. 풍수지리(풍수지리사상)의 술법
1. 간룡법
2. 장풍법
3. 정혈법
4. 득수법
5. 좌향론

Ⅴ. 풍수지리(풍수지리사상) 관점에서 본 서울
1. 서울의 풍수적 입지
2. 풍수의 영향에 따른 서울의 공간형성

Ⅵ. 풍수지리(풍수지리사상) 관점에서 본 양동마을
1. 개요
2. 양동의 역사

Ⅶ. 풍수지리(풍수지리사상)와 수맥
1. 수맥의 영향
2. 증세

Ⅷ. 풍수지리(풍수지리사상)와 정감록
1. 연역
2. 감결원문
3. 정감록의 비판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풍수지리 사상은 땅의 성격을 파악하여 좋은 터전을 찾는 사상으로 인간의 길흉화복이 땅의 위치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에서 환경 결정론적 입장에 있다. 즉, 풍수지리에서는 음양오행의 기가 천지의 만물을 생성하는데 그 기는 마치 몸의 혈액과 같이 토지를 몸체로 삼고 맥을 따라 땅속을 돌아다닌다. 이 기가 밀집되어 있는 곳이 길지여서 그런 곳에 도읍이나 묘지를 선택하면 국가나 가문이 번성한다고 한다. 전통적으로 좋은 터전은 산지가 북, 동, 서 방향을 에워싸고 있고 남쪽의 입구에 하천이 흐르는 조건을 갖춘 이른바 `배산 임수`의 위치이다. 배산임수(背山臨水), 혹은 배산면호(面湖)라고 하는 촌락의 입지는 북쪽으로는 겨울의 북서풍을 막고, 남쪽으로는 용수를 얻기 쉬운 곳으로 대륙성 기후에 잘 적응한 조상들의 지혜가 엿보인다.
우리나라 사람 중 70%는“명당이 따로 있다.”라고 믿고 있다. 그리고 모두 명당을 찾고 싶어 한다. 풍수가들은 전 국토 중 단지 2%만이 명당이라고 한다. 그래서 예전부터 최근까지 남이 잡아 놓은 명당 터에 몰래 밀장, 암장 심지어 묘를 쓸 수 없는 국유지에 암매장하는 경우도 벌어진다. 또 그것을 전문적으로 하는 장의사들이 있을 정도이다. 그 예로 명당으로 알려져 있는 전북 장수군 회문 산에는 국유지임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무덤들이 있다. 심지어 묘를 쓰기 어려운 산 정상에 묘를 쓰기도 하였다. 사람들은 이처럼 명당이라고 여기는 곳에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조상 묘나 부모 묘를 쓰기도 한다. 이는 부모를 좋은 곳에 모시겠다는 효성 심이라기보다는 명당의 덕을 얻어 잘되려는 후손들의 탐욕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참고문헌
◈ 김광제, 좋은 땅 좋은 집터, 홍익출판사
◈ 김기선 저, 풍수지리학 개론, 형설출판사
◈ 박시익, 풍수지리설과 건축계획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78
◈ 장태상, 풍수총론, 서울 : 전통문화사, 2000
◈ 최재운·배영희, 초시대 풍수지리, 민속원, 2004
◈ 황종찬, 신풍수지리입문, 좋은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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