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라는 1866년 출판사를 나와 문필 생활에만 전념하고 신문에 미술 평론을 실어 불우한 인상파 사람들을 강력히 지지한다.
또 이때에 자연주의적 작품 [테레즈 라켕(1867)]과 [마드레느 펠라(1868)]를 써서 자신을 얻고 [루공 마카르] 총서의 구상을 세운다. [루공 마카르]의 내용을 보게 되면 아데라이드
졸라의 아버지는 이탈리아계의 토목기사였고, 어머니는 세느 에 오와스의 가난한 직공의 딸이었다. 부친을 일찍 잃은 에밀 졸라의 가정은 매우 어려웠었다.
1858년 파리로 이사하여 에밀 졸라도 상 루이 고등 중학교로 전학하였다. 이듬해 대학입학 자격시험에 낙방을 계기로 졸라는 그의 뜻을 문학
문학과 직접적으로 관련지어지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었다. 자연주의문학이론이 최초로 전개된 것은 텐느의 <영문학사> 서문 안에서였다. 그는 인간정신에서 신비를 제거하고 그것을 `엇물려 돌아가는 톱니바퀴 장치를 가진 하나의 기계`로 보며, 박물학자나 물리학자와 같은 방법으로 이 대상
자연주의문학은 프랑스의 에밀 졸라, 러시아의 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 등의 영향이 컸다. 독일 사연주의 운동의 중심지는 뮌헨과 베를린이었다. 뮌헨에서는 콘라트(Michael Conrad,1846-1927) 가 「사회(Gesellschsft)」라는 잡지를 발간하여 하이제 등의 현실을 무시한 고답적인 문학을 공격하였다. 콘라트의
프랑스의 제 3 공화국이라는 정치적 환경, 사상적으로는 A. 콩트의 실증주의, H.A. 텐의 결정론, C.R. 다윈의 《종의 기원》이 토대가 되어, 과학과 실증주의의 방법과 성과를 활용하여 자연적·물질적 조건하에 있는 현실을 객관적으로 묘사하려는 E. 졸라에 의해 표면화되었다. 문학적으로 자연주의의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