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문학이론이 최초로 전개된 것은 텐느의 <영문학사> 서문 안에서였다. 그는 인간정신에서 신비를 제거하고 그것을 `엇물려 돌아가는 톱니바퀴 장치를 가진 하나의 기계`로 보며, 박물학자나 물리학자와 같은 방법으로 이 대상을 규명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인간이 가장 엄밀한 의
사상적 배경으로는 포이어바하의 유물론, 쇼펜하우어의 염세관, 다윈의 진화설 등이 영향을 끼쳤다. 독일 자연주의 문학은 프랑스의 에밀졸라, 러시아의 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 등의 영향이 컸다. 독일 사연주의 운동의 중심지는 뮌헨과 베를린이었다. 뮌헨에서는 콘라트(Michael Conrad,1846-1927) 가 「
배경
이 작품은 3.1운동 직후의 여름이라는 시점과 무더운 감옥 이라는 공간적 배경을 선택하고 있다. 여름이라는 계절적 배경은 감옥생활의 비참함을 더욱 가중 시키고 나아가서 일어날 사건의 심리적 바탕이 되는데 한 역할을 한다. 3.1운동과 감옥이라는 배경은 감옥이 한반도 일 수도 있다는 것과
자연주의 문학 위에 그대로 기용 (근대 소설은 근대의 역사적인 산물, 그 문명의 조건에서 생성된 것)
* 근대 - 자연과학의 문명시대인데 자연과학의 자연에서 문학사조로서 자연주의라는 이름이 온 것
졸라와 크로오드 베르나아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실험가는 자연에 대한 경우에 어떠한 선입
자연주의는 상공업의 발달과 실리주의적, 물질주의적 사회 환경을 토대로, 사상적으로는 A. 콩트의 실증주의, H.A 텐의 결정론, C.R 다원의 종의 기원 등을 토대로 하여 과학적 실증주의의 방법과 성과를 원용하여 자연적, 물질적 조건하에 있는 현실을 객관적으로 묘사하려는 에밀졸라에 의해 완성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