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중세는 그 범위가 너무 넓었고, 복식 또한 귀족/서민, 남성/여성 등 계급, 성별 등 여러 분류에 따라 그 내용이 너무 방대했다. 그래서 우리는 베르사유 궁전을 짓고, 화려한 생활을 영위했던, ‘태양왕’이라 불리는 루이14세 시절에는 절대왕정과 같은 시대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복식 또한 특
귀족사회의 생활을 미화하기 위하여 고안된 장식양식 내지 공예품에 대하여 쓰인 말이었으나, 나중에는 18세기의 프랑스 미술, 나아가서는 유럽미술 전반에 걸친 양식 개념이 되었다.
로코코 미술의 성격은 루이14세시대의 장중한 위압감, 화려한 의식을 갖춘 궁정 생활이 낳은 바로크미술과는 달리,
문화와 예술로 계층 구분하는 말이었다. 이후 18세기 귀족에서 중인층과 신지식인 층까지 향유하는 대상들이 넓어지고 중국과 일본을 비롯한 외국과의 접촉으로 외국문물과 서적, 문화 등의 유입으로 급격한 사회적 변화들이 나타났다. 이때 신지식인 층에서는‘미친다, 열정적이다’라는 뜻을 가진
프랑스 패션의 시대별 흐름
1.로마네스크 시대의 복식(11-12세기)
-교회와 수도원을 중심으로 로마네스크 양식 등장
-동양으로부터 직조 기술과 다양한 직물이 수입됨
-중세사회 수공업자들의 조합인 길드가 형성됨
-생산 활동과 상업활동, 생활에 적합한 형태의 의복이 발달함
<블리오>
튜닉
연구에서 다루기 시작하였다 현재 예술작품의 촉진은 대중예술과 공예품을 포함하며, 이것들은 과거에는 어떠한 표현의 작은 형태로 생각되었던 것이다. 보다 최근에는 과학적 기술적 지식을 개발하는 데에 내각의 역할을 강조하여 왔다(Council of Europe, 1991;240)
Ⅱ. 프랑스문화의 유래
프랑스문화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