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30년대 이후의 프랑스영화는 `일보전진`했다. 비록 후세의 까이에 군단들이 이 시기를 아무리 혹평한다 하더라도 수치상의 결과를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사운드의 도입은 프랑스의 영화사업에서 의외의 결과를 가져왔다. 처음에는 막대하게 증가된 제작비용으로 고몽Gaum
스크린쿼터제도가 자유화 흐름과 함께 불가피하게 축소 내지 폐지 흐름과 지원제도의 미비로 한국영화산업시장의 흔들리게 됨으로써 영화산업의 기타 지원제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여기서 기타 지원제도 중에 가장 활발한 지원제도를 자랑하고 있는 프랑스영화산업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Ⅰ. 2001년(2000년대)의 한류열풍
우리나라 문화산업계의 해외 진출이 특히 두드러진다. 특히 우리나라 영화, 음반, 방송물에 대한 중국, 동남아 등에서의 열띤 호응은 ‘한류(韓流)’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 내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 진 것은 무엇보다 우리나라 문화
주요 투자회사를 중심으로 한국영화산업의 지형도를 그려보자. 우선 ꡐ시네마 서비스ꡑ와 서울극장 라인의 제휴를 들 수 있다. 이들의 전략은, 상당한 규모의 제작편수와 직접 소유하거나 운영권을 위탁받은 전국 규모의 영화관망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충분히 활용하여 명실상부한 한국영화
영화의 부흥을 위한 정책적 배려에 힘을 쏟는 모습도 2003년에 비교적 두드러지게 나타난 변화중 하나이다. 또 DVD 시장의 성장세에 따라 극장 수입이 영향을 받는 모습도 눈에 띈다. 중국, 홍콩 등은 불법판으로 인해 관객수가 늘어나지 않고 있으며 프랑스, 영국, 독일 등 유럽지역과 미국은 DVD플레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