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티의 정도이다. 다수의 미디어는 리얼리티를 지니고 또 그 속에서의 어떠한 미디어들은 리얼리티만을 목적으로, 형식과 내용으로 다루기도 한다.
매일같이 우리는 세기의 사건을 TV라는 미디어를 통해 목격하면서 살아간다. "기차의 도착"이라는 뤼미에르 형제의 다큐멘터리 영화와 더불어 20
호응을 얻고 있는 토크쇼도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일단 유선방송의 옵션을 열어 놔야 문화적 다양성을 유지할 수 있다.
2. 최근 케이블TV는 리얼리티를 표방하여 평범한 사람들의 연애과정을 보여주는 듯싶지만, 실제로는 불륜, 수평적이지 않은 동거(애완남 키우기) 등 자극적인 소재를 마치 일반적인
프로그램 등의 전통적인 프로그램 장르가 쇠퇴하고 코미디와 드라마, 코미디와 쇼, 다큐멘터리와 드라마, 음악과 토크 등이 결합되는, 즉 복합적 장르 요소를 포함하는 탈장르 프로그램들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리얼리티프로그램은 최근에 도입된 프로그램 장르로 오늘날 TV
리얼리티프로그램은 여러 장르의 요소를 포함한 장르의 대표 격으로 그 장르를 명확히 구분 지음에 문제 야기
리얼리티프로그램의 원조는
1999년 네덜란드에서 첫 방영된 ‘빅 브라더’로 알려짐
독 일 - 1967년 ZDF의 사건, 미해결>
영 국 - 1984년 BBC1의 <범죄의 시간>
프랑스 - 1980년 후
-2천~3천점 정도. 방 2개를 드레스 룸으로 쓴다. 웬만한 명품샵보다 더 많을 걸?
포맷과 기획은 다 다르다.
그러나, 리얼이라는 미명아래 현실을 아름답게 포장.
때로는 사랑을 팔고,
눈물을 팔고,
웃음을 팔고,
시청자가 보고 싶은 현실을
만들어 내는 이미지 폭력의 시
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