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에 있어서도 그의 영향은 적지 않았는데, 종교에 대한 그의 부정적인 이해-종교는 환영(illusion), 집단 신경증이다-는 그의 위대성 때문에 종교에 대한 그의 글을 연구해 보지 않은 많은 사람들도 종교에 대해 비판적인 견해를 갖는 데 큰 영향을 끼쳐왔음을 부인 할 수 없다. 종교에 대한프로이드의
프로이트의 주된 관심은 문명이 발전하여 인간이 더 많은 자유와 평등과 풍요를 누리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인류는 더 불만과 불행을 느끼게 되는가였다.
Ⅱ. 프로이드의 생애
모라비아주(현재 체코 프로시보르) 프라이베르크에서 출생했다. 빈 대학 의학부 졸업 후 얼마 동안 뇌의 해부학적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있어서 성격의 역동성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추진력인 심적 부착과 억제력인 심적 부착-저항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성격상의 모든 갈등은 이 두 힘들의 상반성에 의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즉, 지속되는 모든 긴장은 억제력에 대한 추진력
대한 관심과 함께 성행위를 추구하기 시작한다. 남녀의 서로 다른 성적 정체감을 인식하면서 성 및 대인관계 욕구를 충족할 방법을 찾는다.
3. 성격 평가기법
(1) 자유연상: 환자가 전혀 자기검열 없이 마음에 떠오르는 모든 생각이나 기억을 치료자에게 보고하는 기법이다. 치료자는 자유연상을 사
프로이드는 인간은 본래적으로 기쁨(쾌락, pleasure)을 추구하는 존재이며, 신체적 에너지는 물론 정신적 에너지의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고 본다. 인간에너지의 원천은 본능이며, 인간의 본능에는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이 있다고 하였다. 한편 프로이드는 우리의 정신체계는 이드(id), 자아(ego), 초자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