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Ⅰ. 개요
전성기 르네상스 이후의 경향들을 이르는데 흔히 평가절하되어 온 경향이기도 하다. 즉 인위적이고 기교적인 성격이 강하고 형식적인 면이 많이 부각되어 있기 때문인데, 그것은 전대의 거장들의 기법을 모방했다고 간주되어 창조성에서 의심을 받았다. 그러나 금세기에 들어 그 기교적인
화가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기 시작함
반짝이는 빛과 색감에 대한 묘사, 일상을 스냅 사진처럼 포착하는 방식을 충실히 따름
행복을 그리는 화가’, ‘근대 최대 색채 화가’로 불리기도 함
화법의 전환기
1881~1882년 이탈리아로 여행을 갔다가 피렌체의 거장들과 라파엘로를 발견함
르누아
피렌체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여 피렌체가 중심지로서 나설 수 있었을까? 그 까닭을 정확하게 논하고자 한다면 우선 근대의 목전 15세기에 들어서자 피렌체에는 천재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 중심에 선 자들로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등의 화가들과 단테, 마키아벨리와 같은 문학가들
화가로서 갖추어야할 일반적인 교양과 기법을 특히 프레스코벽화의 확고한 기초를 쌓았다. 이때부터 독특한 개성을 나타내기 시작한 미켈란젤로는 그 당시 피렌체풍의 세련된 미술을 거부하고 기념비적이고 강한 표현을 즐겨하게 된다.
1508년 말에 고향 친구인 브라만테의 추천으로 교황 율리우스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