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 양식을 쫓았으나,내가 그림을 어떻게 그리는지, 데생을 어떻게 하는지 조차 모른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이후, 고전주의 화법으로 회기하려고 함
☞ 그는 인상주의 화풍과 거리를 두고 구상적 측면이 강한 고전주의로 돌아가데생의 중요성을 받아들이고 뚜렷한 윤곽선과 인물 형상을 묘
인상주의
“인상이라-분명히 있긴 하다. 내가 인상을 받았으니, 거기엔 뭔가 인상이랄 게 있었음에 분명하다… 작가가 된다는 것이 어찌나 자유롭고 어찌나 쉬운지! 아이들의 벽 낙서도 이 바다풍경보다는 더 완성도가 있을 것이다.”
- 루이 루르아, <르 샤리바리>, 1874. 4. 25.
제1회 전시회(1874)
인상주의 화가들은 본격적인 현대미술 시작에 앞서 현대성을 규정하며 동시대와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눈에 보이는 대로 표현하려고 노력했다. 그들의 노력이 담긴 인상주의의 회화는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 미술세계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 그 만큼 서양미술사에서 인상주의의 의미는 무궁무진
Ⅰ. 개요
서양화라는 용어는 서양 사람들에 의해 그려져 왔던 서양그림이라는 뜻에서 18세기부터 서학파의 진보적 지식인들에 의해 서국화, 서양화, 양화 등 여러 호칭이 쓰이다가 일본에 의해 서양화라는 명칭이 쓰이기 시작한다. 서양화(西洋畵)라는 말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게 된 데에는
19세기의 서양미술사에 관하여.....
▶ 고전주의
고전주의는 1760년경 시작되어 1780, 1790년대에 그 절정에 달하고, 1850년경까지 계속되었다. 고전주의는 말 그대로 고전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당시 시대적으로 폼페이나 헤라클레늄의 유물이 발견되면서 그리스 로마 미술에 대한 관심과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