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본론
- 사행문학이란
사행(使行) : ‘사신행차(使臣行次)’의 준말로 외교 목적으로 다른 나라에 파견되었다가 돌아오는 관원의 공식업무 수행
- 정치·외교적 사안
- 당대 지식인들이 동아시아 세계를 인식하는 주요 통로
- 유입된 외부 문물 및 지식에 반응, 현실감각 조율
사행문학
- 사행
일본의 막부장군에게 파견한 사절단에 통신사의 호칭을 처음 쓴 것은 고려시대인 1375년 무로마치(室町) 막부의 장군에게 왜구 금지를 요청하는 사절을 파견한 것이 시초이다.
But. 명칭만 통신사였을 뿐, 그 조건과 목적을 갖추지는 못하였다.
(조선 전기 8회, 조선 후기 12회)
+갖춰야하는 조건*목적
첫째
우리 조상들은 이미 선사 시대부터 일본지역에 진출하여, 그 곳의 정치·문화에 큰 영향을 주었다. 특히 우리의 문화가 직접 일본에 전해져 그들 문화를 한 차원 높은 단계로 끌어올리는 데 큰 구실을 한 것은 삼국의 문화였다.
삼국은 대륙으로부터 선진 문화를 받아들여 이를 소화 흡수하고 개성 있는
Ⅰ. 개요
제정 러시아는 역사적 배경을 달리하는 120여 개의 크고 작은 다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는 나라였다. 그러나 국가 운영에 있어서 다 민족적 성격을 인정하고 반영할 만큼 민주적인 국가는 아니었다. 러시아 내의 많은 민족들을 어떻게 통치해 나가는가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