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깨달음에서, 생태철학은 인간중심에서 생태중심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한다. 데카르르 이후의 철학에서 자연은 말이 없고 이성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주・객의 이분법을 거부하는 총체적 위기 앞에서 생태철학은 그동안 대상으로만 존재하던 자연&환경
.서 론
1. 선행연구
*생태계(Ecosystem)란 무엇인가?
-생물 공동체와 공동체를 유지하고 있는 무기적 환경이 종합된 물질계 또는 기능계를 의미하며, 자연의 있는 그대로의 상태를 인식하기 위해서 A.G 탠슬리에 의해 제창되었다. 여기서 Eco는 희랍어의 Oikos에서 유래한 것으로, 집 또는 생활의 장을
생태환경파괴의 주된 원인’ 주장하였다. 이러한 이해로 인해 자연계의 파괴가 ‘기독교의 무자비한 결과들’이라는 비판을 면치 못하게 되었다.
1-2 성경 안의 환경과 자연에 대한 관점과 ‘땅을 정복해라’의 진정한 의미
성경에 보면 하나님께서 제6일, 같은 날에 생물, 육축, 짐승, 인간을 만드셨
대한 본질적인 의미와 궁극적 운명에 관한 견해를 크게 좌우하기 때문이다. 즉 기원에 대한인간의 입장은 그의 생활철학을 바로 세우게 하는 표준과 같은 역할을 한다. 또한 생활 철 학은 다시 인간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오늘날 인간의 직 면한 문제들(사회적, 정치적, 인종적, 생태학적)
시작하며..
이제 세계적으로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환경위기, 환경문제의 심화라는 말이 일상적인 말이 되어버렸다. 핵발전소에 의한 방사능 누출 위험, 각종 댐·골프장 건설로 인한 산림·생태계 파괴, 하천오염으로 인한 식수원 문제, 공장에서 내뿜는 매연으로 인한 대기 오염 등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