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주의 프로젝트의 완전한 실패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그에 따라서 인간의 존재를 다시 정의하고자 하는 시도 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하이데거와 하버마스는 새로운 인간이해를 각기 다른 방식으로 추구하고 있다. 하이데거가 이성을 통해 인간을 파악하려 하는 근대 형이상학을 비판함
이해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우리는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모더니즘 속에 살면서 모더니즘적 문명과 철학을 비판하는 문화 전반에 있어서의 사유의 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2.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
19세기 사실주의(Realism)에 대한 반발이 20세기 전반 모더니즘(Modernism)이었고 다시 이에 대
이해하고 극복하지 못한다면 기독교는 퇴색되어 성경의 진리와는 거리가 먼 하나의 역사, 사회, 문화, 자연, 언어의 복합물이 만들어낸 산물로 전락하고, 인간이 만들어낸 종교들 가운데 하나로 전락해 버리거나 전혀 세계에 무관심해져 버릴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칼빈의 「기독교강요」를 읽으면
인간해방을 목표로 둔 모더니즘은 일면 일간 삶의 질을 높이는 데는 공헌했지만, 인간과 인간의 삶을 또 다른 형태로 구속-지배, 억압, 착취-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하버마스는 모더니즘 운동의 목적에 대해 깊이 회의하고 목표-수단 사이의 연계에 대해 번민하며 오늘날의 경제·정치 상황에서 그러한
인간의 마음이 세상을 이해하고 세상을 통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고 보았습니다. 마지막 예로는 하이데크 Martin Heidegger의 "Being-in-the-World" 개념은 인간이 본질적으로 관여하는 방식과 경험하는 세계의 일부를 강조합니다. 하이데거는 경험과 주변 세계와의 상호 작용 없이는 우리의 존재를 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