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에크 연구』, 1995. pp.34~36 민음사.
이러한 개인주의 철학이 자유주의 발전에 있어 그 사상적 기초가 되었으며 나아가서 경제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자유 시장경제의 발전에 사상적 기초를 제공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시장질서의 자유로운 질서를 주장한 하이에크의 사상을 조명해봄으로써 세
하이에크는 우리가 오용하고 있는 개인주의의 개념들을 통칭 ‘사이비 개인주의’라고 한다. 사이비 개인주의에서는 개인은 격리되고 완료적인 존재로 본다.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인간은 사회 제도와 질서를 만들어내며, 사회는 인위적인 설계 아래에서 운영된다. 인류가 성취해온 과업은 모두 이성
Ⅱ. 하이에크의 생애 및 간략한 소개
구체적인 신자유주의이론 내용 언급에 앞서서 하이에크라는 인물의 생애와 그를 간략히 소개하겠다. 하이에크는 1899년 오스트리아 헝가리 제국의 수도였던 비엔나의 학자집안에서 출생하였다.
하이에크는 오스트리아 비엔나 대학에서 법학과 정치학 박사학
하이에크와 라츠, 하버마스의 법치주의 이론을 통해 시장경제질서 회복을 위한 법치주의에 대하여 알아보고, 법치주의 실현을 위한 사법개혁방안에 대하여 논의
하이에크의 법치주의
- 자생적 질서 : 인간은 행동규칙을 지키면서 사회질서를 형성할 뿐이며, 누군가가 목적의식을 가지고 사회질
하이에크가 경제를 보는 시각의 두드러진 특징은 크게 두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는 그가 경제문제를 항상 조정 또는 협력(coordination)의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고 두번째는 많은 사회적 현상을 자생적 질서의 결과로써 설명하려고 하고 있다는 점이다.
경제학자들은 오랫동안 시장에서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