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교육제도는 경제적 불평 등을 정당화하며, 자본주의경제에서는 노동자의 능력, 자격, 의식이 이윤획득을 목표로 하는 고용의 요구에 의해 상당히 좌우되는 노동력을 생산해 내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의 지배적인 경제적 효과들과 이 효과들을
학교의 교육만을 공교육이라고 한다. 그러나 최근의 넓은 의미로는 공교육에 준하는 사립학교의 교육도 공교육에 포함시키고, 공교육은 과외와 같은 사교육과 구별하는 뜻으로 쓰인다.
종교단체 등에서 설립한 사립학교의 경우, 초기에는 유능한 국민을 육성한다는 목적보다는 선교활동 등 종교적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관련 문제 중 가장 오래도록 골치를 썩이고 있는 것은 아마도 늘어만 가는 사교육의 증가와 이에 맞물려 일어나는 공교육의 약화 현상일 것이다. 학생과 학부모들은 학교 교사보다는 입시학원 명강사의 강의를 더 신뢰하며, 따라서 가정의 소득 형편이 낮든 높든 사교육을 시키지
교육에 대한 투자를 계속 증대시키고 있는 것이 아닐까?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무한한 잠재력을 계발하며, 교육은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의 생활을 설계하고 삶을 표현하게 한다. 특히 교육과 관련된 문제들은 인간의 다양성만큼 그 수도 많고, 해결 방법도 제 각각이다. 이 장에서는 학교교육의 문
벌였다. 또 나아가 청소년정책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교육법을 제정하여 ‘0교시’를 폐지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해프닝을 보면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복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단지 청소년이라는 이유만으로, 다른 나라에서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그들의 권리를 무참히 침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