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문제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 있어 특정 상황이 왔을 때 그리스도인으로써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하여도 결정하게 하는, 쉽게 말해 영적, 세속적 세상에 직면해야 하는 그리스도인으로써의 삶의 근간이 된다. 박건택, “칼뱅 신학의 자유의 구조” 『신학지남』 제74권 (2007), 61
뿐만 아니라 이
관한 법칙’ 즉 변함없는 제일성에 대한 언명을 정립할 수 있으나 과학은 ‘정신’세계에서의 제일성을 감지할 수 없으므로 독특하고 반복되지 않는 사건들과 그 사건들의 전후관계에 대한 정확한 기술 및 평가에 한정해야만 한다. 짐멜이 말하듯 사회현상에 관한 일반화는 가능하지만 사회과학과 자
자유론자유론은 존 스튜어트 밀이 자유에 대한 자신 나름의 생각과 검토를 밝힌 일종의 에세이다. ‘자유‘라는 개념은 비슷하지만 다양한 의미들을 갖는다. 밀의 저서에서 자유의 개념은 권력이 침범할 수 없는 개인의 영역을 뜻한다. 그는 “사회가 합법적으로 개인에 대해 행사할 수 있는 권력
신앙을 회복하려는 개혁운동이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루터와 칼뱅의 신교는 자기신뢰와 자기결정을 고무했고 이성에 입각한 인간적 판단의 가치를 인정하고 현세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켰다. 르네상스에서 근대성을 찾아내지 못하는 역사가들이 종교개혁을 거침없이 근대로 수용하는 것은
1.민주주의론
(1)민주주의 일반적 특징
[2009년 기출] 민주주의의 기본 가치는 ‘자유와 평등’이다. 자유와 평등의 관계에 대한 사회적 함의는 다양한 논의가 있다.
○ 미국의 독립선언은 생명, 자유 및 행복의 추구를 양도할 수 없는 인류의 권리로 천명하였다. 당시 미국에는 타도할 구제도나 특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