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동 주
‘조용한 서정성과 간결한 균형미 속의 한(恨) 세계’
Ⅰ.생애 나는 어려서 지지리 약골이었다. 그리고 기울어가는 가운 속에 자랐다. 그래서 그런지 어려서부터 무척 감상스러웠다. 눈물이 많고 인정에 헤픈 것도 다 그런 까닭이었다. 내가 겪는 슬픔을 묻어 두기 어려워 나타내고자 표현하는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원문과 현대역
2.2 동동 분석
2.2.1. 동동의 유래
2.2.2. 작자에 대한 고찰
2.2.3. 동동과 장생포의 관계
2.2.4. 동동무
2.3. 동동 내용 연구
2.3.1. 제목에 대하여
2.3.2. 구조와 형식
2.3.3. 어석
2.3.4. 주제
3. 결론
4. 동동이 나에게 갖는 의미
1. 서론
동동은 『악학궤범』 제 3권 고려사 악지
박경리
목 차
1. 답사일정 및 목적
2. 박경리의 생애
3. 작품분석 및 주요 작품
4. 주요 답사지
원주 - 박경리 문학관 / 토지 문학관
경남 하동 - 토지촬영지 및 평사리 문학관
5. 답사 후기 및 느낀점
1.
답사 일정 및 목적
답사일정
- 2012. 06.14 경남 하동 평사리 문학관 / 토지 촬영지<최참판댁>
- 2012. 09.22 원주
1. 문화는 의미구조들의 망 이다. 의미는 상징적 형태들(언어, 가공품, 에티켓, 의례, 달력)등에 구현되어 있으며, 사람들은 그 의미의 망 속에서 살아간다.
2. 문화이론은 해석적 이어야 한다. 중립적 관찰이 아니라 내부자 즉 문화의 행위자의 관점에서 문화의 맥락과 의도를 파악하여야 한다.
3.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