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츠는 아름다운 바다와 한국의 경치를 잠시 감상하고
3. 강릉단오제에 참석한다.
4. 강릉단오제의 축제행사 일정에 따라 다양한 제의와 제례의식에 참여하고 직접 1.2.3.4. 들도 체험해보고 무당굿에 깊은 감명을 받는다,
5. 단오제의 축제행사에 깊은 감명을 받은 한국의 굿문화에 관한 해석에 관
굿이란
일상적 용무, 비일상적 종교 행사, 오락 유희 등의 행사가 함께 겹친 종합적 총체
종합예술- 음악, 미술, 연극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접근 가능
1. 종교적 관점
2. 예술적 관점
3. 민족적 관점
한국인에게 굿이란
판소리, 산조, 살풀이???? - 남도 시나위 굿판에서 시작
우리나라의 민속 문
문화적 현상
․ 성적결합-> 사회적으로 승인된 남녀의 결합.
○진화론의 입장에서 본 혼인
모건의 <고대사회>,바코펜의<모권론>
․ 초기의 혼인형태-원시난혼제
․ 사회는 야만이나 미개의 단계를 거쳐 서구근대사회가 되어 감.
․ 혼인 형태는 원시 난혼에서 시작해 일부 일처제로 발전
굿놀이를 했다는 풀이이다. 표면적으로는 첫 번째 해석이 타당할 것 같으나 심층적으로는 뒤에서 소개할 은산별신굿의 유래설화와 마찬가지로 패전국의 전사한 장졸들에 대한 위령제의 성격이 복합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보다 합당할 것 같다.
아무튼 정월 초에 고제당(故祭堂)과 도가(都家)에서 제사
기어츠는 문화적 행위란 의미와 기호가 상호작용한 산물이라고 주장한다.
<문화의 해석>에서 기어츠는 라일(Gilbert Ryle)의 작업, 특히 그의 ‘윙크하기’ 유추에 의거하여 중층기술 개념을 개괄하고 있다. 라일은 얼핏 사소해 보이는 예 눈꺼풀의 경련과 윙크하는 눈의 차이를 이용해 윙크는 의미를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