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탑(塔)
·불교수용의 역사적 의미
< 고구려 372. 백제 384. 신라527.>
1. 국왕을 중심으로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 형성의 관념적 표현
→ 불교의 '초부족적' 성격
2. 불교적 이념을 통해 왕실권위 강화 , 국가의식 고취
① 불교적 왕명시대(514∼654) 법흥-진흥-진평-진지-성덕-
신화학을 통한 접근 방법이 있는데 신화는 만들어낸 민족의 관념이 투영되어 있어 민족 기원 연구에 쓰인다. 우리나라의 단군신화를 보면 일제시대에는 타율성 이론에 의해 기자‧위만 조선을 인정하면서 부정되었다. 그러나 기자‧위만 조선은 오늘날 한국고대사에서 부정되고 있다. “삼국신
(3) 고조선의 경제
고조선에는 생산 활동에 종사하지 않은 지배귀족과 생산 활동에 종사하는 민, 하호, 노비 등의 신분이 있었는데, 지배귀족은 대부분 노비소유자이기도 하였다. 가운데 경제적으로 부유한 일부 반 종속된 종속농민으로서 고조선의 사회구조로 보아 하호가 고조선 전체 인구 가운데
신화로 집약되었다고 보았다. 즉 중국왕조를 본떠서 강력한 중앙집권국가의 천황제를 확립하려는 정치적 요청에 대응한 것이 일본서기, 고사기의 편찬이었다. 일본의 자아찾기의 지적 표현인 국학파는 기기신화를 중요한 재료로 활용했던 것이다.
3) 단군신화와 조선왕조
한국 민족의 상징적 신
한국의 역사인식 동북공정과 고대사 왜곡의 대응방안2006 한국우리민족사연구회(백암) p30~32
ⅰ 반도사관으로 우리 역사 강역을 스스로 한반도 안으로 축소하고 있다.
ⅱ 고대 국가의 역사를 우리 스스로 조작하고 있다.(단군왕검의 웅녀 탄생 신화설, 고구려 등의 난생설, 금와설 등)
ⅲ 우리 고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