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시대 전조에 관한 자료가 불충분하고 한계적인 이유로 많은 부분에 대한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이는 신라시대의 전조연구의 한계를 보여준다.
그렇기에 본고에서는 신라시대 전조에 대한 그 동안의 연구사적 검토를 통해서 지금까지 전조에 대해 규명된 것과 논란이 되어지는 것을 살펴보고, 나
신라의 진덕여왕 때 설치된 왕명출납기구였다. ㉣정당성-발해의 3성 중 하나로서 최고의 회의기구이기도 하다.
12. ② [해설] 영락이라는 우리나라 최초의 연호사용은 광개토대왕이다.
13. ⑤ [해설]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
검토해 볼 수 있는 자료상의 토대가 어느정도 마련되었고 인류학이란 학문이 새로이 자리잡으면서 그를 통해 국가론에 대한 이론이 활발히 수용될 만한 기반이 마련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해방 이후 70년대 초에 이르기까지 한국고대사에 대한 연구 자체가 급속한 성장을 했기 때문이다. 그럼 기존의
1. 신화사 설정의 가능성과 불가능성
본고를 기술함에 있어 전제적인 작업으로 수행되어야 할 연구사검토가 애초에 성립되기 어렵다는 사실이 한편으로는 가볍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무겁게 느껴진다. 필자가 아는 한, 한국의 신화사에 대한 그간의 연구를 거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선행 작업이
1. 신화사 설정의 가능성과 불가능성
본고를 기술함에 있어 전제적인 작업으로 수행되어야 할 연구사검토가 애초에 성립되기 어렵다는 사실이 한편으로는 가볍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무겁게 느껴진다. 필자가 아는 한, 한국의 신화사에 대한 그간의 연구를 거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선행 작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