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문학의 기점과 성립사이의 기간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하는 문제 김명호, 「근대문학론의 기본쟁점」, 『근대문학의 형성과정』, 1983, p98
가 발생되고, 여기에 분단으로 인한 ‘남한 문학’과 ‘북조선 문학’으로 대립문제의 근본 원인 역시 ‘근대’에 있다고 하는 지적 임형택, 『한국문학사
한국전쟁 직전인 1950년까지 지속되었다. 그러한 창작활동 기간은 그것의 사회 역사적 특수성으로 인해 문학작품의 배경 뿐만 아니라 그의 작품세계를 형성하는 주요한 동인으로 작용했다.
채만식은 다수의 장편소설, 단편소설, 희곡, 평론, 동화, 방송극, 수필, 꽁트 등 여러 장르에 걸쳐 다양한 작품을
서론
최명익과 유항림이란 이름은 아직 대중에게 그리 친숙한 이름이 아니다. 이른바 ‘월북 작가’들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지 20년이 조금 넘었을 뿐이기도 하지만, 백석이나 박태원 같은 작가들보다는 조명을 덜 받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들도 한국근대문학사의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
한국근대민족문학사』1997. 4, 67면
이 중 부르주아 계몽주의에 입각한 문화운동의 형태로 전개된 문학작품으로 이인직의 신소설을 통해 작품 속에 식민지적 근대화가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나라 초기 근대소설의 역사에서 대표적 작가인 이광수의 부르주아 계몽주의를
1. 작가 : 최찬식 (崔瓚植, 1881~1951)
호: 해동초인(海東樵人) ․ 동초(東樵)
<연보>
․ 1981년 경기도 광주에서 친일단체 일진회의 총무원 최영년(崔永年)의 아들로 태어남.
∙ 부친이 세운 사립 시흥학교를 거쳐 관립한성중학교에서 공부함.
․ 《자선부인화》잡지 편집인,《신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