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적 담론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이에 본고는 김수영을 둘러싼 사회적, 역사적, 시대적 담론을 분석하고, 그것이 시에서 어떻게 형상화되었는지 평가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근대사의 정치, 사회사적 문제
흔히 근대사라고 말하면 중세와 현대 사이의 과도기이자 시대적 흐름을 의미한
제1부 작가연구방법
제1장 작가연구란 무엇인가
1. 작가의 개념
1) 작품 생산 주체로서의 작가
① 광의에서 문학작품, 사진, 그림, 조각 따위의 예술품을 창작하는 사람을 말함
② 문학과 관련해서는 소설가, 시인, 수필가, 비평가, 희곡 작가 등에 대한 총칭으로서 이에는 문학적 창조 능력을 인정
대에 전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또 우리 일상생활에 얼마나 상세히 스며들었는지 말이다.
현재 우리 한국은 두 개의 국가로 나누어졌다. 자의적으로도, 타의적으로도 이루어진 분단이었다. 분단이 된지 몇십년이 지났지만 우리의 외적인 모습은 하나도 변하지 않았다. 신기하지 않은가
I. 서 론
아름다움이 시각적⋅청각적 대상에 대한 좋고 나쁨의 평가 개념이라면 좋음을 추구하는 것이 당위이듯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도 당위일 수 있다. 이 때문에 아름다움의 문제는 처음부터 철학의 문제로 다루어져 왔다. 이때 가장 우선적인 문제는 역시 아름다운 것과 아름답지 않은
대하고 국민의 평생학습을 지원하고 확대하는 데에 역점을 두고 있다.
Ⅱ. 한국방송통신대학(방통대) 평생교육원의 설립취지
현대사회는 학문과 과학기술 분야에 있어서는 물론, 문화예술 분야를 포함한 전 생활영역에 끊임없는 변화의 물결이 굽이치고 있다. 따라서 이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