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론
1.1.연구목적
현재 국내에 애니메이션이나 TV만화가 쏟아져 나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만화책은 많은 사람들의 변함없는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 그 만화책들 중 주류를 이루는 일본만화와 한국만화와의 차이점 등을 알아보고, 요즘 대두되고 있는 한국만화계의 문제점들을 집어보아 한국만
2.2 한국만화의 특징
2.2.1 비국적성
등장인물의 비국적성은 대부분의 한국만화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한국 사람이 아닌 주인공은 거의 찾아 볼 수 없으며 혹 특정 국가의 국적을 가졌거나, 그 국적을 가진 사람이 주인공일 경우 바로 검열이나 비판의 대상이 된다.
2.2.2 소재의 비 다양성
소재가
한국의 경우는 재료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아직은 초보 단계이기는 하지만, 2000년 '대한민국영상만화대상'에서 이 장르의 작품이 최우수상을 받는 등 강세를 보이고 있다.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모든 작업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처리하는 애니메이션이다. 그림을 그리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
만화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내 출판만화시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도출해 보기로 한다.
□ 한국출판만화 산업의 규모
국내 만화 산업의 시장규모는 전부 3조원으로 1997년 한국의 일반회계 예산규모는 67조 7천 8백억 원으로 국내 만화시장은 그 규모에서 국가 1년
2005년 인기 드라마 <대장금>을 애니메이션화
방송 시간대가 안좋았음에도 불구 한국과 일본에서도 성공을 거둠.
2009년에 방영
주변 배경이나 등장하는 물건들이 현대에 맞게 다시 리메이크 되어 방영
좋은 시도였다고 평가됨
국산 만화의 위기
'만화는 애들이나 보는것‘이라는 강한 편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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