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저렇게 만들었나 화를 낼지도 모른다. 이 장에서는 한국문학과 대중문화3 1. 아래에 제시된 작품 중 하나를 선택-바보들의 행진>(하길종 감독, 1975)-하여 그문학적특성과 문화사적의미를 설명한 후, 해당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1970년대한국사회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사회적 측면은 1960년대의 경제발전은 대자본을 위주로 한 저곡가·저임금에 바탕 한 수출 지향적 산업화였기 때문에, 1970년대 초에 접어들어 노동자를 비롯한 서민층의 생존권 문제가 점차 분출하게 되었다. 예컨대 전태일의 분신사건, 광주대단지 폭동사건, 체불임금 지불을 요구하는 파월(派越)노동
3. 법치주의원리
독일헌법은 사회적 법치국가라는 용어를 쓰고 있으나 우리나라 헌법상 법치국가원리라는 규정은 없지만, 법치주의는 헌법상 기본원리이다. 근대입헌주의 전에 절대군주는 법이 아니라 자신의 의사에 따라 국가권력을 행사하였다. 예를 들면, 법률에 근거없이 과세권을 남용함으로
정권비판 차단이었죠.”
그러다 보니 시대에 따라 금지곡의 양상도 달라졌다. 5·16 직후에는 부패 청산과 새 시대 건설이란 정책 아래 대다수 대중가요에, 유신 이후에는 민주화나사회 비판적 노래에 금지곡 딱지가 붙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1970년대 많은 금지곡이 가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듣는 이
나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언제나 병태와는 친구 이상은 아니라고 기겁을 하지만, 결국 그녀의 작은 말과 행동 하나하나에서 병태를 사랑하고 있음이 드러난다. 남자와의 로맨틱한 로망을 꿈꾸고, 질투심 많고, 예쁜 옷 좋아하고, 꾸미기 좋아하는 영락없는 20세 여대생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Ⅲ.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