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신라 불교문화의 極致 석굴암에 집중하고자 한다. 석굴암의 아름다움은 세계가 인정하는 위대함의 결정체이다. 아름다운 문화에는 위대한 정신이 담겨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 시대의 정신이 드높아야 한다. 석굴암을 통해 통일신라의 예술, 과학, 사상의 살아 숨쉬는 드높은 신라인의 모든 것을
속 반복되는 인생을 지혜를 깨우쳐 행복하게 만드는 종교라고 할 수있다. 당신이 행복하다 생각해도 이는 진정한 행복이 아니며, 행복이 와도 그 보다 더 큰 행복을 구하거나 불행이 오면 괴로워한다. 그러므로 그 행복과 불행이 오는 원인을 알아 언제나 행복한 생활로 변화시켜야 한다. 불교에서는 행
문화부 장관)는 일본 호류지法隆寺에 있는 ‘백제관음상’을 건지겠다고 하였고, 칼 야스퍼스(1883~1969, 독일의 철학자, 실존철학의 대가) 역시 일본 고류지光隆寺에 있는 ‘반가사유상’을 꼽았다고 한다. 그런데 정작 일본사람인 야나기 무네요시(1889~1961, 미술평론가이자 철학자)는 한국의 ‘석굴암
통일신라시대의 불상인 국보 제 24호 석굴암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1995년에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면서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국내에서도 석굴암에 대해 관심이 증대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최근에는 석굴암 본존불상의 보존 문제로 인해 석굴암은 다시금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