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금속 조상의 양식과 특질을 파악할 수 있다. 이들은 중국의 당 양식과 비교해볼 때 그리 크지는 않지만 분명히 구별되는 양식적 차이가 있다. 고요하고 고상하며 절제된 느낌은 한국미술의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은 한국의 도자에서도 볼 수 있는 것이다. 이 전성기의 한국 불교미술은 화엄종 교설
한국예술의 성격을 기본적으로 ‘비균제성’과 ‘자연순응성’이라는 두 개의 축으로 규정, 양자의 원리가 역사적으로 공존하면서 서로 보완. -조요한-
비균제성
일찍히 고유섭이 제시한 개념
북방 유목민의 삶 속에서 형성된 무교적 영향에서 유래
신나면 규칙을 무시하면서 도취하는 기질과
Ⅰ. 현대건축의 흐름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이는 \"현재적인 현대\"를 어떤 각도로 보느냐 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의미에서는 인간중심의 질서 속에서 인간 및 세계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른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자체가
-지참금제도(다우리제도):
힌두 지참금 관습은 가족과 친족, 마을생활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 브라만 중심의 이데올로기 등뿐 아니라, 전반적인 인도 사회의 변화와 근대화 과정, 카스트 집단들 간의 신분상승 경쟁 등, 인도 사회와 문화의 밑바탕을 이루는 제도들과 밀접하게 관련된 원형적인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