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과문화] 한국 예술의 비균제성과 자연 순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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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미술과문화] 한국 예술의 비균제성과 자연 순응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이경 조요한 소개
2.한국 미의 조명
3.한국 미의 이원적 구조
4.비균제성과 자연순응성
5.조요한이 생각한 한국 미의 특성
6.조요한의 한계
7.비균제성
8.자연 순응성
9.고건축 답사 추천地
본문내용
한국예술의 성격을 기본적으로 ‘비균제성’과 ‘자연순응성’이라는 두 개의 축으로 규정, 양자의 원리가 역사적으로 공존하면서 서로 보완. -조요한-

비균제성
일찍히 고유섭이 제시한 개념
북방 유목민의 삶 속에서 형성된 무교적 영향에서 유래
신나면 규칙을 무시하면서 도취하는 기질과 연관
가야금 산조에서 볼 수 있듯이 진양조와 중모리 같은 느린 장단에서 시작해 자진모리와 휘모리 같은 빠른 가락에 진입하면 신들린 경지에 도달하게 되는데, 주로 이러한 예인들의 감성에서 발휘.

자연순응성
김원용의 자연주의라는 용어를 수정 보완한 개념
남방의 농경문화에서 유래
자연을 주격으로 생각하는 가치관의 발로

=> 이와 같은 토대에서 ‘신바람’과 ‘질박미’라는 한국예술의 양대 특성이 형성.


그는 한국 미의 미학적 체계를 시도하는 일의 중요성을 지적하면서, 한국의 미의식을 서양의 미학 체계에 접근시켜 인류의 유산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 즉 그 자신 “훌륭한 우리의 전통예술을 동양예술의 이해가 부족한 세계인에게 정당하게 설명하는 일” 이라는 과제를 설정.
=>이 주장에 그가 과연 얼마만큼 충실했는지에
관해서는 비판의 여지가 있음

비균제성과 자연 순응성이라는 한국예술의 정신이 도출되는 원리적 근거 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