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사서설》《한국민족운동사》《시의 원리》 등의 저서는 한국학 연구의 영원한 명저가 되었다.
조지훈은 진리와 허위, 정의와 불의를 준엄하게 판별하고 나아갈 때와 물러날 때를 엄격하게 구별하였다. 〈지조론〉에 나타나는 추상같은 질책은 민족 전체의 생존을 위해 도저히 참을 수 없
민족문화연구소 소장에 취임하여 《한국문화사대계》를 기획, 《한국문화사서설》 《신라가요연구논고》 《한국민족운동사》 등의 논저를 남겼으나 그 방대한 기획을 완성하지 못한 채 사망했다. 서울 남산에 조지훈 시비(詩碑)가 있다.
2. 조지훈이 쓴 조지훈의 문학(1955년까지)
「나의 역정(歷程
문화사란 유구한 역사와 함께 이루어진 자랑스러운 우리의 민족문화사라고 할 수 있다.
3. 한국음식의 조리법상의 특징
(1) 궁중음식과 반가음식, 서민음식을 비롯하여 각 지역에 따른 향토음식의 조리법이 발달.
(2) 상차림에 따른 음식의 종류가 다양하게 개발
(3) 주식과 부식이 뚜렷이 구별되어
계몽사상운동을 동시에 전개하고 있던 사실도 유의할 일이다. 후일 그가 한편으로 강렬한 민족주의 사론을 쓰고 한편으로 문화사적 사풍으로써 국사의 대중화에 힘쓴 데는 이러한 사상적 배경이 있었던 것이다. 광문회 회원이었던 박은식도 한국통사를 지어 민족주의 사학에 한 기원을 지웠다.
Ⅰ. 개요
문학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의 이해․감상․창작 활동들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단계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이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질서화하는 주체적 관점 형성의 단계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