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사회적 배경이 반영된 문화적 특성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한국문화사> 이번 발표내용에서 다룰 우리옷의 변천사는 우리 문화의 전반에 대한 이해와 전통문화의 한 흐름의 맥을 같이 해온 우리옷의 의미를 재인식 시킬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상대, 통일신라, 조선시대의 두식과 관모에 대해
두식과 관모도 자연스럽게 외래문화(대륙문화)의 영향도 많이 받게 되었다. 고구려의 대외관계는 반도북쪽에 위치하여 중국대륙으로의 문호가 개방되어 접촉이 많았고, 고구려 의복문화가 자연스럽게 백제와 신라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상대시대와 통일신라, 조선시대에 쓰인 남자
관모이면서 경우에 따라 내·외관으로 조합되어 사용하기도 한다.
이에 본 과제물에서는 상대시대와 통일신라, 조선시대에 쓰인 남자의 두식과 관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상대시대의 두식과 관모신라역사는 크게 상대, 중대, 하대로 구분되는데, 상대는 박혁거세 거
시대나 민족을 떠나서 어떠한 예술도 이전의 전통으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은 것은 없다. 또한 우리 민족의 정서와 함께 이어온 전통은 인간의 생활에 기여해 왔으며 예술가들의 창조활동과도 긴밀한 관계에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관모는 전통을 기반으로 새로운 문화창출의 일면에 기여할 수 있는 중
관모이면서 경우에 따라 내3;외관으로 조합되어 사용하기도 한다.
이에 본 과제물에서는 상대시대와 통일신라, 조선시대에 쓰인 남자의 두식과 관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상대시대의 두식과 관모신라역사는 크게 상대, 중대, 하대로 구분되는데, 상대는 박혁거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