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폐슬에는 장문을 넣어 군주가 갖추어야 할 덕목을 상징적으로 나타내었다. 조선시대 남자는 상투를 틀고 망건을 둘러 머리를 단정하게 정리하고, 그 위에 입자, 관모, 건을 착용하였다. 본 과제에서는 한국복식문화 관련 온라인전시2건을 참관하고, 전시 내용을 요약하고 감상을 써보고자 한다.
복식을 잘 전수하여온 양반층과 서민층의 일반복식의 착용상태를 비교적 정확하고 확실하게 표현하고 있다. 풍속화에 등장하는 인물들로 인하여 그 시대의 복식문화를 알 수 있다.
김준근 풍속화의 소재는 풍속화의 전성기를 누리던 18세기, 19세기 때보다도 훨씬 다양하다. 그의 풍속화는 혼 례 장
전시의 질을 높이고 각자만의 브랜드 정체성을 개발해 그 명성을 드높이고 있으나 한국의 박물관은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의 박물관이 현재의 문화경쟁시대에서 어떤 특성을 가지고 이용자들에게 소구(appeal)할 것인지를 찾기 위해 것이다. 진행과정은 수도권 지역의 한 지역을 선
문화를 활용하기 위해 안동민속축제를 동시에 개최하며, 향토
음식부스 운영과 향토유물 전시회를 개최하여 지역전통문화를 축제와 연계하여
운영함으로서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안동에서만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50여
가지 전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타 지역축제와 차별화된 탈과 관련된
복식을 채용하게 시기는 1881년 별기군의 창설 때이다. 별기군은 서양의 무기와 훈련 방식을 도입하여 양성하는 신식 군인인 만큼 복제 또한 서양식을 따른 것이다. 이후 일본에 조사시찰단으로 갔던 일부 관리들도 양복을 착용하게 되는데, 이후 1884년 갑신의제개혁을 시작으로 1895년 을미의제개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