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폐슬에는 장문을 넣어 군주가 갖추어야 할 덕목을 상징적으로 나타내었다. 조선시대 남자는 상투를 틀고 망건을 둘러 머리를 단정하게 정리하고, 그 위에 입자, 관모, 건을 착용하였다. 본 과제에서는 한국복식문화 관련 온라인 전시 2건을 참관하고, 전시 내용을 요약하고 감상을 써보고자 한다.
한국복식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복(服)은 몸을 감싸는 의복을, 식(飾)은 모자, 노리개, 허리띠 등의 장식을 의미하여 인체 위에 표현되는 모든 의류와 장식의 총칭을 복식이라고 부른다. 한복은 우리나라 민족의 전통의상으로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종교, 사상, 문화 등의 생활이 그 안에 그대로 담겨있
착용. 이는 현대에서 신부 의상으로 발전했다.
(2)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다소 과장된 형식을 장려. 무사는 가미시모를 착용했으며 에도시대 말기까지는 나가바카마를 갖춰입었다.
(3) 도쿠가와 정권에서는 예술적인 면을 장려하였다. 유젠염이나 시보리염색이 된 고소데가 남녀에게 일반적 의복.
약화와 인간 본연 욕구 중시하는 변형된 미적 가치 - 당시의 여성 복식의 하나의 유행 코드.
풍류적이고 향락적인 당시의 사회 분위기 – 기녀의 복식문화 영향.
여성의 열악한 사회적 지위 - 조선 후기 가부장제 및 엄격한 내외법에 의해 열악해진 여성의 사회 경제적 지위가 의복 구조로 나타남.
문화, 역사가 어우러지는 시계 일류도시로 다시 태어날 것이다.
2) 청계천의 도자문화
① 정조 대왕 능행 반차도 (원작 : 김홍도)
제작 : 이헌정 작가
고증 : 한영우 전 서울대 교수
자문 : 강석영(공예학) 이화여대 교수
크기 : 186m×2.4m (가로 30㎝×세로 30㎝로 제작된 백자 도판 4960개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