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탄압으로 도망하여 뜻이 맞는 사람들과 천태산으로 들어가 10년을 머물렀으며 후세 인들이 그를 천태 대사라고 불렀다. 54세 때 진나라 왕에게 보살계를 주고 호를 지자대사라고 하고 천태종을 창립했다.
3.천태종의 사상적 발전 과정
남북조 시대에 불교는 이론을 중시하는 남쪽과 선법을 중시
철학 등으로 구분된다.
I. 유교철학
유교(confucianism)의 경전은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의 사서와 <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의 오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자료에서는 우리에게 비교적 잘 알려진 사서(四書)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논어”는 중국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사상을 공자가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로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온 불교사상, 불교정신이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
중국을 거쳐 그 눈길을 동아시아로 돌릴 때쯤, 조선의 실학자들은 중국을 통해 사학을 접하게 된다. 성리학 지상주의가 자아낸 사회․정치적 모순에 괴로워하던 이들 가운데는 사학을 해결의 대안으로 삼았다. 때맞춰 중국에서 건너온 서구문물은 새로운 세계의 필요성을 생각하게 해 주었다. 해방
중국을 거쳐 그 눈길을 동아시아로 돌릴 때쯤, 조선의 실학자들은 중국을 통해 사학을 접하게 된다. 성리학 지상주의가 자아낸 사회․정치적 모순에 괴로워하던 이들 가운데는 사학을 해결의 대안으로 삼았다. 때맞춰 중국에서 건너온 서구문물은 새로운 세계의 필요성을 생각하게 해 주었다. 해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