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탄압으로 도망하여 뜻이 맞는 사람들과 천태산으로 들어가 10년을 머물렀으며 후세 인들이 그를 천태 대사라고 불렀다. 54세 때 진나라 왕에게 보살계를 주고 호를 지자대사라고 하고 천태종을 창립했다.
3.천태종의 사상적 발전 과정
남북조 시대에 불교는 이론을 중시하는 남쪽과 선법을 중시
이해와 새로운 형식」, 「조상 숭배가 전통 사회에서 갖는 두세 가지 의미에 대해」 등 다수가 있다. 이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증산교] 1.가장 토속적인 종교가 2.증산은 어떤 종교사상가였을까 3.증산 사후의 교파들
[원불교] 1.성숙 인격을 이룬 각자 2.세상으로 향하다 3.원불교의 사상은 어떤 것일까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혜택을 입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중국인들의 종교적 삶이 불교가 가지고 온 교리와 수행 및 신격과 의례에 의하여 깊은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이다.
이 레포트를 통해 이러한 중국 불교의 역사와 현실을 짚어보고 불교유물을 살펴봄으로써 거대한 나라 중국의 문화를 이해하고자 한다.
발전하여 간다고 하는 진보주의적인 사상(思想)으로서, 객관성, 현실성, 상대성, 분석성, 구체성, 과학성을 추구하는 적극적인 作爲와 실천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이 두 요소는 서로 혼촌(混存)하여 있어 어느 한쪽만을 말하면 언어는 단편적이 되고 그 결과 서로 모순되기까지 하는 말들이 양립하게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