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집단에 대해서는 사회에서 절반을 차지하는 비율로써 소수자가 아닌 사회적 구성원으로써의 인식을 가지고는 있지만 현실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많다는 것이고, 동성애자 같은 경우에는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적을 뿐더러, 그것을 진실되게 수용하려 하는 사람도 극히 적으며 인식조차 좋지
동성애자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와 사회적 굴레를 가하면서 그것이 발전되면 증오범죄 이유 없는 증오심을 갖고 불특정한 상대에게 테러를 가하는 범죄행위를 일컫는 말로 한국에서는 유영철의 연속살인 사건 이후 화두가 된 바 있다. 이와 관련된 서양의 사례는 Weinberg, G. Homophobia, Human Sexuality, Guilford,
소수자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 인식의 전환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할 수 있겠다.
(3) (2)에서 제시한 논리나 증거에 입각해서 우리 사회에서 이들 사회적 소수자들은 어떤 대우를 받고 있는지 간략히 평가하라.
먼저 여성에 대한 차별인데, 우리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거나 보이지 않는 부
사회적 현상은 이성애중심주의적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한국사회는 가부장적인 문화를 가진 사회로 이전부터 남성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주의가 사회적 가치로 인정받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여성과 남성으로 이루어져 가족을 구성할 수 있는 이성애자가 동성애자보다 자연스럽고 정상적이라고
권리인 이동권을 보장받고 있지 못하며, 그 결과로 교육권 등 기타의 권리 또한 보장받지 못하며 양육과 교육, 노동, 정치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그 접근을 차단 받고 있다. 이에 대한 사례는 우리 현실 여기저기에 산재해 있어 일일이 열거하기도 힘들 지경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사회에서 소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