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국계몽운동을 주도한 그들의 사상이 무엇일까 하는 궁금함과 학문, 예술, 종교 활동에서 민족 의식의 고취와 관련된 부분을 이해해 보려고 교수님께서 제시하신 여러 가지 주제 중에서 애국계몽운동을 선택하게 되었다.
1. 애국계몽운동 단체의 활동
(1) 시대적 배경
ㆍ독립 협회 해체 이후, 보수
한미한 농촌선비
1887년 충북 청원군 귀래리로 이사 이후 서당훈장을 하던 조부아래 수학하고 성장함
1898년 성균관 입교, 독립협회 운동에 참여. 한편으로 유학을 공부하고 한편으로 중국이나 일본에서 입수된 신서 개화사상을 공부, 개화자강론자로 변모
1901년 <문동학교>에서 교육계몽운동 전개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 절충주의사관(주․객관 모두 비판)
1) 한국사의 특수성 이해 : 모든 민족의 역사는 보편성과 더불어 특수성이 존재
2) 한국사의 보편성 이해 : 세계사의 보편성 속에서 한국사의 특수성을 이해
* 민족주의 사학
1) 근대적인 역사학 방법
2) 식민사관에 대항
근대적 역사 서술법에 입각하여 나온 최초의 한국사 개설서는 아마도 현채의 중등교과서 동국사약(1906)이 아니었을까하고 생각된다. 그는 한말 애국계몽운동 시기의 대표적인 역사 저술가였고, 동국사약은 그가 편집한 많은 책 가운데서도 가장 고심한 개설서였다. 그는 여기서 한국사를 태고사(단군~
역사학이 완성된 시기이며 고대사 체계가 구체화 되고 낭가사상이 주장되었다.
대표저술:『조선사연구초』에 실린 논문들과『조선상고사』및『조선상고문화사』
(3) 제3기(1925년 이후): 신채호는 좀 더 적극적인 독립운동을 추진하는 방략의 하나로 1925년부터 아나키스트(무정부주의)운동에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