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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대구분의 의의

Ⅲ. 시대구분의 내용
1. 단군신화
2. 한국의 원시사회
3. 고대 사회
1) 고조선
2) 삼국시대
4. 중세사회
5. 근세사회
6. 근대사회
7. 현대사회

Ⅳ. 시대구분의 문제점
1. 4개의 중세이행론
2. 같은 척도, 상이한 적용

Ⅴ. 시대구분의 과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대적 역사 서술법에 입각하여 나온 최초의 한국사 개설서는 아마도 현채의 중등교과서 동국사약(1906)이 아니었을까하고 생각된다. 그는 한말 애국계몽운동 시기의 대표적인 역사 저술가였고, 동국사약은 그가 편집한 많은 책 가운데서도 가장 고심한 개설서였다. 그는 여기서 한국사를 태고사(단군~삼한시대), 상고사(삼국~후삼국시대), 중고사(고려시대), 근세사(조선시대)로 구분하여 서술했는데, 물론 시대구분의 뚜렷한 기준이 제시된 것은 아니었으며, 다만 목차 속에 각 시대명이 삽입 부착되어 있었을 뿐이었다. 하긴 이러한 구분도 현채 자신의 독자적인 창견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그가 동국사약 서문에서 고백하고 있듯이 이 책은 일본인 임태보의 조선사(7책본)에 제시되어 있는 시대구분을 그대로 따랐기 때문이다. 그런데 임의 이 같은 시대구분은 본디 어떤 깊은 문제의식에서 나온 것이 아니었고, 단순히 시간의 원근을 갖고 왕조를 기준으로 하여 편의적으로 구분한 것에 지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그 뒤 오랜 동안 일본의 한국사 연구자는 물론 한국인에 의한 한국사 개설서에 하나의 전범이랄까 범례가 되었다. 그로부터 꼭 25년 뒤인 1931년에 나온 최남선의 조선역사는 동국사약류의 구태를 일신했을 뿐 아니라, 일반에 한국사를 보급시키는 데 지대한 영향을 끼친 획기적 개설서라고 평가되고 있다. 그렇지만 시대구분 문제에 있어서는 역시 왕조사의 관점에서 한국사를 상고(고려 이전), 중고(고려시대), 근세(조선시대), 최근(흥선대원군~한국병합)의 네 시기로 구분한 점에서는 종전과 하등 다를 바가 없었다. 조선역사가 출간된 바로 이듬해, 당시 일본에서 좌익활동에 종사하고 있던 이북만은 칼 마르크스의 소위 ‘아시아적 생산양식’을 봉건제도의 동양적 형태라고 간주하는 입장에서 통일신라시대 이후를 봉건제사회로 규정하는 논문을 일본의 역사과학(1~4)에 발표했다. 당시 유물사관은

참고문헌
․ 이기백, 한국사의 시대구분 문제>한국사시대구분론, 을유문화사, 1970
․ 조기준 외, 한국사시대구분론, 한국경제사학회 편, 1970
․ 조동원, 한국사 시대구분 논의에 대한 검토,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제29집, 1999
․ 홍승기, 한국사 시대구분론, 한국사 시민강좌20, 일조각, 1997
․ 한국사 시대구분론(소화), 국사편찬위원회
․ 한국사학론총간행위원회, 한국사 인식과 역사이론, 지식산업사, 1997
․ 한국역사연구회, 한국역사입문①, 풀빛,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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