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자체를 민주화하는 역사적으로 형성된 시민사회내의 장소이자 주체로 개념화될 수 있다. 이러한 공론영역의 형성을 통해 공익을 구성하는 핵심적 세력이 바로 사회운동이다. 한국에서는 민주화운동, 민중운동, 시민운동을 통해 보수적 공론영역에 대항하는 진보적 공론영역이 구축되어 왔다
시민사회론이 재등장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시민사회를 둘러싼 논의가 동구, 서구, 한국을 포함한 제 3세계 등 국내외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오늘날 재등장한 시민사회론은 학자마다, 논의되는 사회의 여건에 따라, 그 관심과 관점, 목적 등이 다양하다. 여러 다양한 관점과 이념적 스펙트
1.시민성 이론
시민성 이론 : 과연 어떤 시민이 좋은 시민인가? 시민적 덕성에 대한 논의
자유주의
공동체에 부담이 없는 자아(무연고적 자아) : 개인이 공동체에 부담을 가지지 않음.
개인의 이익이 우선
소극적 자유 : 불간섭으로서의 자유. 외부로부터 강제나 방해가 없는 상태. ~로부터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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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에서도 구성원들이 다양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된다면 매우 폭넓은 분야에서 자원봉사활동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의미하다.
Ⅱ. 본 론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관련성(relevance), 그리고 불편부당성의 하위개념인 균형(balance)와 중립성(neutrality)의 개념을 그대로 차용한 뒤, 거기에 윤리적, 이데올로기적 요소를 첨가하는 수준에서 공정성의 구성요인을 논의해 왔다 (이민웅 ․.이창근 ․ 김광수, 1993; 임태섭 1993; 강명구, 1994; 강태영 2000).
이와 같은 논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