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1.애니메이션의 개념
애니메이션의 정의
Animation이라는 단어는 정신(혼) 혹은 생명의 숨결을 뜻하는 라틴어원" anima"에서 온 말이다. 그러므로 animation은 생명이 없는 물체에서 생명을 창조, 혹은 생명을 불어넣는다는 의미이다. 다시 말해 애니메이션은 어원에서도 보듯이 '생명이 없는 사물에 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점진적으로 OSMU를 전개하는 유형이 있다. 마케팅, 프로모션과 같은 제작 외적인 요소에 투자할 여력이 부족한 소규모 독립제작사나 원작자가 외부협력을 통해 OSMU를 전개한다. 사례로는 '신세기 에반겔리온', '둘리', '마시마로' 등이 있다.
두 번째 유형으로, 창작 애니메이
애니메이션은 현재 전 세계 애니메이션의 약60%를 차지한다.
대부분 한국 사람들은 아마 모두가 한 번쯤은 일본의 애니메이션이나 일본 만화를 보았을 것이다.
대표적인 감독으로 뽑히는 데즈카 오사무나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을 조사하면서 작품에 담긴 메세지를
정확하게 알수 있어서 좋았
그러나 우리의 모든 의식구조가 이 새로운 흐름에 맞게 변화되어 온 것만은 아니다. 지난 50년 간의 급속한 경제발전과 그에 따른 발전논리들로 인해 아직도 과거의 잘못된 문제점들과 모순된 논리들을 내부에 싸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교육문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가운데 한국의 애니메이션 사업은 비교적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 한국애니메이션 사업을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찾고 일본과 미국의 대표적인 애니메이션 사업체를 선정하여 그 성공의 요인을 분석한 뒤 한국애니메이션 사업에 적용할 방안을 고안해 한국애니메이션 사업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다.